여러분의 부모님께서 이제 점점 기력이 약해지시고 계신가요? 사실 병원에 가는 일이 많아질수록 마음 한켠이 무거워지는 건 어쩔 수가 없지 않나 싶습니다. 직장 다니면서 아이도 돌봐야 하는데, 부모님 병원까지 모시러 가려고 하면 내 몸이 하나로는 부족한 느낌이 강하실 것 같아요.
이 뿐만 아니라 기대수명이 높아진만큼 요즘 세대에게 부모님 돌봄은 단순한 효심이 아니라 ‘현실적인 부담’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2025년을 기점으로 정부에서는 사회가 함께 부모님을 돌봐주어 가정의 부담을 줄이자는 취지로 여러 지원정책들을 개편했습니다. 단순 요양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직장 더 나아가 마음의 영역까지 모두 통합적으로 지원해주는 방향으로요. 오늘은 여러분들이 실제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모 돌봄 정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장기요양보험 개편 – 집에서도 받을 수 있는 ‘방문 돌봄 서비스’
최근까지만 해도 부모님이 아프신 경우 요양원에 입소하는 추세를 가졌습니다만, 이제는 집에서도 부모님을 돌볼 수 있도록 요양의 방향이 바뀌고 있습니다.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장기요양보험 제도는 방문요양, 간호, 목욕과 더불어 주야간보호센터를 대폭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치매 등의 등급도 기존의 5등급 체제에서 벗어나 6등급 ‘경도치매가 신설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가벼운 치매나 신체 기능에서 심하게 약화되지 않더라도 조기적으로 지원 가능해졌습니다.
주요 지원내용으로는 방문 요양보호사가 하루 3~4시간 정도 주 5회까지 가정으로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호 내용도 강화되었는데 전문 간호사가 건강관리부터 복약관리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일상을 담당해주는 주야간보호센터의 경우 낮 시간에 부모님 돌봄과 함께 식사·운동 프로그램 역시 제공합니다. 또 부모님을 집에서 모시기 위해서는 여러 요양용품비가 필요하실텐데, 이를 월 2만~5만 원 한도 내로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또 의미있는 변화가 생겼는데요. 가족의 돌봄 노동을 공적인 서비스로 인정해주기 위해 가족요양보호사 제도가 있습니다. 자녀가 직접 부모님을 돌보면 월 90~100만 원까지의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 가족돌봄휴가 & 간병비 지원 – 일하는 자녀의 현실을 배려한 제도
부모님이 병원에 입원하면 바로 회사를 당장 쉬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럴 때 정말 막막함을 느끼실텐데요, 올해부터 가족돌봄휴가제도가 확대되어 많은 직장인 자녀들이 안심하고 부모님 곁에 있을 수 있는 제도가 되었습니다.
부모님이 입원하시거나 간병이 필요한 경우 기존 연간 10일의 휴가제도가 20일로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경우, 무려 유급의 휴가가 주어져 하루 5~7만 원 정도의 돌봄수당까지 챙기실 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님의 장기입원이 불가피한 경우, 가족돌봄휴직제도로 최대 1개월 휴직 가능하며 고용보험에서 최대 150만 원까지 간병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이 제도는 직장과 가족 사이에서 항상 고민하고 이에 따라 불효자라는 타이틀에 무너졌던 자녀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용센터 관계자에 의하면 2025년 들어 가족돌봄휴가에 신청한 건수가 전년과 비교했을 때 40% 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말 많은 분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었다는 의미를 함축합니다.
3️⃣ 부모 심리지원 & 치매안심정책 – 몸뿐만 아니라 ‘마음의 돌봄’까지
부모님의 건강에 집중하다보면 어느새 깨닫게 되는 것이 바로 지쳐있는 여러분의 마음입니다. 올해부터 전국 260개로 확대된 보건복지부 치매안심센터는 무료로 조기검진과 인지훈련 등을 진행하며 가족상담, 간병 교육까지 제공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노인이 느끼는 우울증과 고독감에 대비하기 위해 예방 바우처가 신설되었습니다. 연 36만 원 한도 내에서 심리상담과 원예·음악치료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부모님 세대 뿐만 아니라 특히 그의 자녀를 위한 가족 스트레스 상담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 죄책감과 번아웃 등 부모님을 돌보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생기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전문상담사와 함께 관리하도록 도와줍니다. 이제 돌보는 사람의 ‘마음 돌봄’까지 포함된 거죠.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 가능하니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노후화시대, 부모님을 요양원에 보내기 미안한 자식들의 마음을 잘 헤아려주는 정부 덕에, 여러분께서는 조금 한결 여유를 되찾으실 수 있겠습니다. 부모님을 돌봐주는 것만으로도 이미 여러분은 기적과 같은 일을 하는 것이고 정말 대단합니다!
하루캐스트는 언제나 여러분의 내일을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