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루캐스트입니다^^
요즘 고물가 시대답게 마트나 식당에서 카드 결제할 때마다 손이 후덜덜 떨리시죠?
정부가 국민 생활 물가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상생페이백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현금으로 환급해주는 소비지원 정책으로서, 일정 조건에서 소비를 하는 경우, 일정 금액을 현금처럼 되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올해 이 제도는 사용처와 환급 한도 등의 확대 등 이전에 비해 많은 부분이 개편었습니다. 함께 알아보시죠~
1️⃣ 상생페이백이란? – 소비할수록 돌려받는 정부 캐시백 제도
상생페이백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동하여 만든 제도입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킴과 동시에 가계의 물가부담을 완화하고자하는 목적 하에 이루어진 것이죠. 즉, 국민들이 가계 소비를 늘리면 늘릴수록 현금을 일정 비율로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월 사용금액이 30만원 초과되는 부분부터 적용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최대 월 10만 원 한도로 두고, 초과금액의 10%를 카드사 포인트나 지역화폐 등으로 환급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사용한 모든 금액에 대해서 환급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상생’이라는 제도 이름에 걸맞게 전통시장, 중소형 음식점, 골목상권 등 실질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곳에서 돈을 사용하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럼 상생지원금으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만약 한달동안 카드로 사용한 금액이 70만원으로 가정한 경우, 기준금액 30만원 초과분인 40만 원의 10%에 해당하는 4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환급금으로 지급이 되어 실질적으로 국민들이 소비에 대한 환급 시스템이라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페이백을 더 많이 받는 꿀팁 – 사용처·시기·카드 선택이 핵심!
대다수의 분들이 카드사용액에만 초점을 두고, “기준금액을 넘었는데 난 왜 못 받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환급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 사용처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올해 상생페이백이 많이 개편이 되었는데, 제한된 사용처에서 결제한 금액만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기 주의점을 확인하셔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1. 업종 필터 확인하기
카드 결제하기 전에 카드사 어플에서 ‘상생페이백 가맹점 리스트’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음식점, 병원, 서점, 미용실 등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당연히 백화점, 대형마트는 안 되는 건 바로 아시겠죠? 추가적으로 알 부분이 있다면 세금이나 보험료 납부를 한 금액은 인정되지 않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 2. ‘소비 비교 월’ 알고 쓰기
상색페이백은 기준월보다 소비가 커질수록 더 큰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즉, 직전의 3개월 소비를 평균을 낸 금액보다 더 많이 쓴 금액이 기준이 되어 계산됩니다. 예를 들며 6~8월의 평균적인 소비금액이 40만 원이고, 월에 70만 원을 썼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기준금액 30만 원을 초과한 40만 원의 10%인 4만원을 환급받는 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3. 카드사는 ‘연동형’으로 선택
상생페이백 프로그램에 연동된 카드사들은 정말 많은데요. 국민·신한·롯데·하나·BC카드 등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제 1금융권의 카드사들이 대부분 이에 해당합니다. 다만 자동 계산과 환급이 가장 빠른 카드사는 바로 국민·신한·삼성인데,‘통합페이백 시스템’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이 시스템은 여러분이 별도로 상생페이백을 신청하지 않더라도 자동적으로 계산되어 환급이 이루어지는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 4. ‘특정 기간’ 집중 소비
소비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 상생페이백이기 때문에 명절이나 지역축제 등의 기간에 추가적인 페이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추석기간에 전통시장에서 결제한 금액은 무려 15%나 환급을 해주었습니다. 이런 특정기간의 이벤트는 각 카드사나 상생소비지원금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여러분이 생각해도 소비를 해야되는 때겠다 싶으면 놓치지 말고 꼭 찾아보세요!
3️⃣ 지역페이·제로페이와의 연동 – 2중 혜택 가능!
올해 하반기부터는 한 번의 소비로 중복혜택을 받는 것이 가능해졌는데요. 지역화폐/제로페이등을 상생페이백과 함께 사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만약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제로페이로 기본 10%의 할인을 받는 서울사랑상품권을 결제하는 경우 상생페이백 10% 환급까지 중복으로 수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제로페이로 지역화폐를 결제하기 전에, 반드시 카드사 어플에서 상생페이백 참여를 등록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지역화폐를 어플로 결제 시, ‘페이백 적용 매장’이라고 적혀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이렇게 하면 환급금이 자동적으로 계산되어 다음 달 카드 청구서에서 차감되거나 혹은 현금으로 환급인 된답니다.
이처럼 가계와 시장이 모두 살아날 수 있도록 상생의 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정부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를 놓치지 않고 똑똑한 소비를 하신다면 부업을 하시는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부업을 따로 찾지 않고도 이미 이루어지는 소비패턴을 한 번 되돌아보심을 1순위로 두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루캐스트는 언제나 여러분의 내일을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